최근 유튜버들이 늘어나면서 유튜버들은 어떻게 돈을 버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유튜버 수익은 간단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생각해보면 상당히 까다로운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유튜버들이 수익은 어떻게 내는지, 유튜버 수익조건과 수익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버 수익 조건
유튜브를 운영하는 유튜버는 영상을 올려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여러 조건들이 부합해야 합니다. 해당 채널의 구독자 수는 1000명 이상 되어야 하고, 연간 동영상 시청 시간이 4000 시간을 넘어야 합니다.
만약 이 조건에 부합되면 유튜버는 직접 구글에 수익 창출 신청서를 보내게 됩니다. 이때 구글은 신청자를 대상으로 심사를 통해 광고와 후원 기능을 넣는 유튜브 파트너스 프로그램에 선정하게 되고 승인을 받는데 까지 적게는 3일 많게는 3개월이 넘을 수도 있습니다.
수익 승인이 완료가 된다면 동영상에 광고가 자동으로 달리고, 선정된 유튜버는 이때부터 자신의 영상에 붙는 광고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 채널 구독자수 1000명 이상
- 연간 동영상 시청 시간 4000시간 이상
- 구글에 수익 창출 신청서 제출
- 승인 완료 후 광고로 인한 수익 창출
유튜버로 수익 내는 방법 3가지
유트버가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은 광고수익, 협찬수익, 실시간 방송 후원금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광고수익
해당 영상에 구글 광고를 게재하여 시청자가 해당 영상을 시청할 경우 광고 수익은 구글이 45%, 유튜버가 55%를 가져가는 방법입니다.
광고금액은 채널의 시청자 수, 동영상 수, 영상의 길이, '좋아요' 수에 따라서 다르게 책정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회 몇 건당 얼마를 번다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또한 광고의 종류에 따라서도 수익의 차이가 발생하고 광고의 종류로는 크게 인스트림 광고와 범퍼 애드 광고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인스트림 광고
인스트림 광고는 영상에 기제 되는 광고 중 5초 후 건너뛰기가 가능한 광고입니다. 이 광고는 1회 재생 시 30원 안팎으로 성정 되어 있습니다. 단, 광고를 건너뛰더라도 시청자가 5초 이후 몇 초라도 더 본 경우에만 광고료가 지급됩니다.
2) 범퍼 애드 광고
범퍼 애드 광고는 건너뛰기 자체가 불가능한 광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스트림 광고보다는 단가가 높고 1000회 노출당 3500원 수준입니다.
2. 협찬수익(PPL)
특정 브랜드와 유튜버가 계약을 맺고 유튜버에게 제품을 제공하여 영상에 노출시켜 홍보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협찬으로 인한 수익은 100% 유튜버가 가져가게 됩니다.
유명 유튜버들은 오히려 광고수익보다 협찬 수익이 훨씬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협찬 수익은 유튜버들마다 차이가 있지만 많을 경우 건당 수천만 원까지 수익이 발생하는 유튜버들도 있습니다.
3. 실시간 방송 후원금 수익
실시간 방송 후원금 수익은 유튜브가 최근 운영하고 있는 팬 후원금 시스템입니다. 유튜브 라이브 방송에서 시청자들이 실시간으로 유튜버에게 보내는 후원금이며, 최소 1000원에서 최대 50만 원까지 보낼 수 있습니다. 후원금 수익 분배는 구글 30%, 유튜버가 70%입니다.
단가가 높거나 낮은 광고는?
영상에 어떤 광고가 게재되느냐에 따라 수익이 다르게 발생됩니다. 일반적으로 아동용 콘텐츠에 붙는 광고는 단가가 낮고 영화, 책, IT기기 리뷰 콘텐츠는 단가가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정치와 관련된 주제로 영상을 제작할 경우 단가가 높게 책정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주 시청자가 구매력이 있는 40~50대 이기 대문입니다.
결국 구독자와 조회 수가 많다고 해서 무조건 광고 수익이 높은 것은 아닙니다. 구독 후 시청을 자주 하지 않거나, 영상을 끝까지 보는 비율이 낮으면 구글 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고 이는 곧 수익으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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